너는 나의 거울이구나 (아이의 모방행동)
이 녀석 누굴 닮아 이럴까? 아이 키우면서 누구나 한 번쯤 해보셨을 이야기인데요 아이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모방행동을 합니다. 아이가 커가면서 부모의 외모뿐 아니라 성격과 행동까지 닮아 가는 것은 아이의 모방 대상이 주양육자인 부모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시기별 모방행동
1. 영아기 모방행동
흔히 아기들의 개인기라고 칭하는 도리도리, 잼잼, 곤지곤지 3종 세트는 아이의 모방행동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태어난 직후의 신생아 시기부터 아기들은 부모의 얼굴 표정을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모방 능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어린 아기가 장난감 전화기를 가지고 전화 통화를 하는 흉내를 내고 숟가락을 입에 가져가는 행동 등이 모두 모방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2. 유아기 모방행동
저는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편인데 제가 자리를 비우기만 기다렸다는 듯이 틈만 나면 컴퓨터 앞에 앉아 키보드를 두드리면서 노는 아들의 모방 행동을 자주 봅니다. 모방 능력이 점점 발전한 아이들은 부모의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기 시작합니다. 부모가 자주 하는 행동을 모방하여 따라하는 아이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책을 많이 읽어주면 아이의 말 트임이 빠르다는 이야기도 아이의 모방 능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말을 많이 듣는 아이가 모방하여 말을 따라 할 수 있는 것이 당연하니까요.
3. 아동기 모방행동
키가 닿지도 않으면서 마트에 가면 아빠처럼 자기도 카트를 밀고 싶다고 떼쓰는 아들을 위해 집에서 아이용 장난감 카트를 가지고 마트에 갔던 적도 있었습니다. 계산 시 사인 패드에 사인하는 것도 자기가 하고 싶어 하는 모방행동의 절정인 이 시기 아이들은 부모의 말과 태도를 모방하여 사회적 행동을 배우고 상호작용에 대해 알게 됩니다. 애 보는 앞에선 찬물도 마시면 안 된다라는 말은 부모를 그대로 모방하는 아이들이 부모의 나쁜 습관까지 모방하여 학습하기 때문입니다. 길에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는 아이에게 '그건 나쁜 행동이야'라고 말하기 전에 내가 아이 앞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진 않았나 되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모방시기에 부모가 해야 할 일
1. 나의 희망사항
부모라면 내 아이의 미래를 그려보고 어느정도 바라는 방향이 있을 겁니다. 다정한 아이로 컸으면 좋겠다던지 씩씩한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다는 희망사항들 말입니다. 아이에게 바라는 모습이 있다면 부모가 아이에게 그 모습을 보여주면 됩니다. 아이는 부모를 보고 모방하고 따라 하며 자라나는 나의 거울이라는 걸 잊지 마세요. 아이 앞에서 스마트폰만 붙잡고 있진 않은지 고함을 자주 지르진 않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2. 다양한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
손가락과 표정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손가락 동작을 모방하게 하거나 입을 벌리는 표정, 깜짝 놀라 눈이 커지는 표정 등 아이가 따라 할 수 있는 표정 놀이로 아이의 시각과 청각을 자극하는 놀이를 해주세요. 모방행동 시기의 다양한 놀이는 아이의 정서적 발달과 인지 능력을 키우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3. 언어발달과 풍부한 표현력
의성어나 의태어를 쓰면서 놀 수 있는 동물모형 장난감이나 역할놀이를 하면서 아이는 부모의 언어나 표현을 모방할 수 있습니다. 아직 말을 하지 못한 어린아이에겐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고 유아기의 아이에겐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력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게 합니다. 아동기의 아이는 부모는 물론이고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선생님을 모방하기도 합니다. 아이와 역할놀이를 통해 평소 우리 아이를 대하는 선생님의 모습을 짐작해 볼 수 있을 정도로 아이에게 모방 행동은 큰 영향을 줍니다.